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무료 백과 사전, 위키피디아에서 발췌.

 

알버트 아인슈타인 (Albert Einstein : 독일어발음은 albɐt aɪnʃtaɪn]) 은 1879 년 3 월 14 일부터 1955 년 4 월 18 일까지 독일에서 태어난 이론 물리학 자였습니다. 그는 양자역학과 함께 현대 물리학의 두 기둥 중 하나인 상대성 이론(theory of relativity)을 발전 시켰습니다. 그의 질량 - 에너지 등가 공식 E = mc2 (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방정식"이라고 불리는)으로 가장 잘 알려져있는 동안, 이론 물리학에 대한 헌신을,  그중에서도 특히 광전 효과의 법칙(law of the photoelectric effect)"의 발견을 인정받아 1921년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후자는 양자이론을 수립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경력 초기에 아인슈타인은 뉴턴의 역학으로는 고전 역학의 법칙과 전자기장의 법칙을 일치시키기에 더 이상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이것이 그의 특수 상대성 이론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상대성 이론이 중력장까지 확장 될 수 있음을 깨닫고, 1916년 후속으로 발표한 중력 이론에 근거하여 일반 상대성 이론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그는 통계 역학과 양자 이론의 문제를 계속 연구하여, 입자이론과 분자운동에 대한 해석을 이끌어 냈습니다. 그는 또한 빛의 열적 성질을 연구하여 후에 빛의 광자 이론(photon theory of light) 의 기초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1917년 아인슈타인은 우주의 거대 구조를 모델링하기 위해 상대성 이론을 적용했습니다.

 

1933년 아돌프 히틀러가 권력을 잡았을 때 그는 미국을 방문했고, 베를린 과학 아카데미 교수로 재직해왔던 독일로는 돌아가지 않았습니다. 그는 미국에 정착하여 1940년 미국 시민이 되었습니다. 제 2차 세계대전 직전 프랭클린 루스벨트 (Franklin D. Roosevelt) 대통령에게 지지 메일을 보내며 "새로운 유형의 매우 강력한 폭탄"의 개발 가능성에 대해 경고했고, 미국도 비슷한 연구를 시작하기 권했습니다. 이것이 결국 결국 맨해튼 프로젝트로 이어지게 됩니다. 아인슈타인은 연합군의 방어를 지지했지만, 핵분열이라는 새로운 발견을 무기로 활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크게 비난했습니다.  아인슈타인은 후에 영국의 철학자 버트란드 러셀(Bertrand Russell)과 함께 핵무기의 위험성을 강조한 러셀-아인슈타인 선언문에 서명했습니다. 아인슈타인은 1955년 사망할 때까지 뉴저지주 프린스톤에있는 연구소 (Institute for Advanced Study)와 협력했습니다.

 

아인슈타인은 300가지가 넘는 과학논문과 150가지가 넘는 일반논문을 발표했습니다. 그의 위대한 지적 성과와 독창성은 "아인슈타인"이라는 단어를 천재의 대명사로 만들었습니다.

 

위키피디아에서 더 읽어보기(영문)

 

위키피디아에서 더 읽어보기(한글)

이 게시물을